행복을 위하여
음양과 오행의 성격에 관하여 살펴 봅니다 본문
오늘 포스팅은 음양과 오행의 성격에 관하여 살펴 봅니다. 글로벌사이버 대학교 동양학과 김기승교수의 명리학 정론으로 삼았습니다.
포스팅 시작 할께요.
음양의 성격
음은 내성적이며 소심하고, 실첨보다 이론이 앞서는 성향이 많고 자신의 주장을 과감히 펴지 않는다.
양은 외형적이며 과감하고, 매사 적극적이고 이론보다 실천이 앞서는 성향이 강하며 자신의 주장을 과감히 표출한다.
0. 음간에 양간지가 많으면 외유내강하여 겉은 부드럽고 소심하나 마음이 크고 원대하여 큰일에 기획력이 탁월하며, 침착한 이면에 밝고 명랑함이 드러난다.
0. 음간에 음간지가 많으면 감성적이며, 소심하고, 결단력이 부족하며 고집은 강하나 절도가 없으며 내면은 분석적이고 치밀하다.
0. 양간에 음이 많으면 큰 소리를 잘 치나 행동은 소극적이고 모사를 꾸미는 시작은 있으나 끝이 허무하며 겁이 많다. 그러나 앞장서서 분위기를 띄우는 것은 장점이다.
0. 양간에 양이 많으면 과단성이 강하여 무모하거나 아집이 강하고 참을성이 부족하며, 조급하게 속전 속결하려는 성미가 들어 난다. 한편 용기있고 앞장서는 것은 장점이다.
0. 사주명식 내에 음양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면 모든 일에 안정적이며 조급, 편굴하지 않으니 중용을 지키고 감성 조절이 잘되어 대인 관계가 원만하고 건강하다.
오행의 성격
인간의 성격은 선천적인 유전 인자와 월주의 영향으로 형성되고, 후천적인 영향으로 자라나는 환경과 대운, 세운 등의 요소들이 반영되는 것이다.
사주내에서 오행이 상생되고 중화를 이루면 성격도 겸손하고 성실하며, 태과. 불급 하고 충. 형 등 흉살이 가중되면 성격에 결점이 있다고 본다.
전반적으로 남자는 외양내음하여 겉으로는 강하나 내적으로는 약하고, 선강후약하여 지배의식이 강한 대신에 자제력이 약하다.
반면 여자는 외음내양으로 겉으로는 약해 보이나 내적으로는 강하고, 선약후강하니 인정이 많고 자손에게는 약하며 희생정신이 강한것이 공통된 심리이다.
0. 사주내의 용신, 희신이 손상되거나 오행이 편중되면 감정 급변, 격앙됨이 잘 나타난다.
0. 수화가 서로 극하면 신경질적이고 화를 잘 낸다.
0. 금수가 상생되면 이해심과 융통성이 많다.
0. 천간에 목이 많은 중 지지에 화세가 강하면 내성적이다.
0. 천간에 금이 많은 중 지지에 화국을 이루면 심신이 피곤하고 우울한 형이다.
0. 지지에서 화가 수의 공격을 받는 형상이면 소극적이고 터놓거 지내기 어렵다.
목
목은 오상 중에서 인을 말하며, 맛은 신맛에 속한다. 대표적인 성향은 인정, 강직, 정직, 담력, 선봉자, 경사, 곡직, 신경성 등이다. 목은 온난 하여 인정이 많고, 당당하고 곧기 때문에 강직하고 정직하다. 약한자의 편에 서서 대변자의 역할도 잘 하지만 때로는 상대방을 일방적으로 무시하는 경향도 있다.
0. 강직하고 고지식하며, 인정이 많고 측은지심이 있다.
0. 담력이 크고 배짱이 있으며, 계절의 시작과 같이 매사의 선두에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한다.
0. 목은 신경에 해당하므로 심성을 주관한다.
0. 목이 태과하면 마음이 어질지 못하여 질투심이 많고, 신경질적이거나 간섭이 심하다.
0. 목이 불급하면 마음이 부정하고 절도가 없고 인색하며, 남의 말에 귀가 얇다.
화
화는 오상중 예에 해당되며, 맛은 쓴맛이다. 화의 대표적인 성향은 예의, 명랑, 직언, 조급, 다변, 강심장, 달변가, 소란, 고성, 염상, 이산, 화려함 등이다. 체면과 예의를 앞세우기 때문에 상대방의 입장을 잘 고려 하는 등 남을 공경할 줄 알지만, 뽑내는 기질도 다분하여 은근히 자기 자랑을 잘하며 직언을 서슴치 않는다.
0. 화는 화려하고 명량하며, 거짓이 없고 예의가 바르다.
0. 감성이 풍부하고 솔직하지만 비밀을 잘 간직하지 못한다.
0. 화는 태양과 같아서 직언을 잘하지만 뒤끝이 없다.
0. 화가 태과 하면 성질이 조급하고 혹독하며 감정변화릐 굴곡이 심하다.
0. 화가 불급하면 예의 바르고 언변이 좋으나 잔재주가 많고 결단력이 미흡하다.
토
토는 오상 중 신에 해당하며, 맛은 단맛이다. 토의 대표적인 성향은 신용, 중후, 중화, 중심, 가색, 집결, 부실, 충성심, 효심 등이다. 토는 두텁게 지구를 감싸안고 있는 대지이므로 중후하고 언행이 일치하며, 매사에 신중하며 믿음을 져버리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0. 신용이 있고 중후하니 타협과 중재역할을 잘한다.
0. 포용력이 있고 대범한 면과 신용을 중시 하낟.
0. 중화가 지나처 결단력과 과단성이 부족하여 기회를 잘 놓치며, 보수적이다.
0. 토가 태과하면 고집이 세고 게으르며 사리판단이 현명하지 못하다.
0. 토가 불급하면 신의가 없으며, 의견충돌이 많고 인색하다.
금
금은 오상 중 의에 해당하니 의리를 말하며, 맛은 칼칼하고 매운 맛이다. 대표적인 성품은 의리, 냉정함, 용감, 변혁, 급속, 견실, 혈광, 종혁, 명예, 포악 등 이다. 금은 차갑고 단단하여 개혁과 변혁의 상징이기도 하다. 과감하게 결단할 수 있는 냉정함을 지니고 있으나, 이로 인하여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도 있다.
0. 완벽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좋은 기회를 잘 놓친다.
0. 책임감과 신의를 지키기 위해 몸이 고달프다.
0. 추수의 계절이므로 변화가 많은 반면 개혁을 좋아 한다.
0. 성격이 과격하여 결과를 봐야만 직성이 풀리고, 사소한 일에도 예민하다.
0. 금이 태과 하면 원망심이 많고, 용감하다 못해 잔인 하고 무모하다.
0. 금이 부족하면 결단력이 부족하고 사사건건 시비를 잘한다.
수
수는 오상중 지에 해당하니 지혜를 뜻하며, 짠맛에 해당한다. 수의 대표적인 성향은 원만, 포용, 인내, 시작, 기획, 발명, 조직력, 비밀, 음흉, 비애 등이다. 수는 적응력이 있고, 지혜가 많아 지모에 능하므로 순간의 발상을 따를 자가 없다. 따라서 두뇌가 우수한 사람이 많고, 연구 계통에서 빛을 발한다.
0. 지혜롭고 총명하며 계교와 감수성이 풍부하다.
0. 수는 오행의 시작이니 만물의 기본이 되며 기획력과 창조력이 우수하다.
0. 매사에 완만하고 인내력이 강하며 포용력이 있다.
0. 수가 태과하면 자만심이 강하고 다재다능하며 호색의 기질이 있다.
0. 수가 불급하면 포용력과 인내심이 없고 매사에 주저함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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