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위하여

비견은 독립과 분리 자아의 별이랍니다 본문

우산을 준비하는사람

비견은 독립과 분리 자아의 별이랍니다

새 아침 2017. 11. 24. 11:32
반응형

비견은 일간과 오행은 물론 음양도 같은 것으로 비아자(比我者)라고 합니다.

비견은 견줄比에 어깨肩을 써서 비견이라고하니 어깨를 견주다. 나랑 비슷한 조건에서 살아간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일명 비견을 독립과 분리 자아의 별이라고 합니다.

 

형제, 자매, 친구와 같이 가장 가깝고 나를 잘 이해하는 관계로서 직장의 동료나 선후배, 사업을 같이 하는 동업자 또는 거래인 , 같은 학교 출신의 동창생, 같은 아파트나 같은 마을에 사는 이웃사촌이나 동네사람, 또는 뜻을 같이 하는 친목회원이나 동지들을 말한다고 합니다.

 

단체를 예로 든다면 동창회, 친목계, 각종모임, 조직체, 사회단체, 조합, 정당 등이며 크게는 시민, 국민, 민족, 동포, 인류요, 국가적으로는 동맹국, 우방국으로 확장하여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육신의 성격은 육신의 왕약과 다른 육신과의 조화에 따라 크게 달라지나 개인의 인성을 파악할 때는 사령하는 육신에 기준을 두어 판단하면 무리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비견의 성격에는 정반대가 되는 두종류의 성격으로 나누어진다고 하는 데요.

첫째는 자존심이 지나치게 강한 타입으로 타인의 지배나 간섭을 받기 싫어하며 특히 남에게 지거나 뒤에 처지는 것을 싫어함은 물론이요 남에게 굴복하는 것을 죽기보다도 싫어하는 스타일로 운동이나, 공부, 유행이나 일상 생활에서 항상 앞서 가려는 욕망이 강한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좋게 말하면 의지가 굳고 독립정신과 개척 정신이 강하고 투철하여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않고 매사를 자기 뜻대로 결행하나 나쁘게 말하면 융통성이 없는 옹고집쟁이로 자기의 주장만을 고집하며 남의 의견을 아예 귀도 귀울이지 않는 성격이라 하겠습니다.

 

한마디로 철이없는 어린아이처럼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높여주거나 대우를 하여 주어야만 좋게 생각하며 또 이름을 날리고 싶어하는 자존심 덩어리의 소유자로서 매사에 남과 충돌하기 쉽고 충돌이 거듭되면 지기를 싫어 하여 결국 손해를 보는 것은 자기 자신 뿐인 성격이 비견의 특성 입니다.

 

세상이란 자기 혼자만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아무리 엃다고 생각되는 주장이나 이론도 때로느 ㄴ양보할 때가 있는 것 입니다. 그리고 양보 해야 할 때는 해야 하는 것이 세상 살아가는 이치인것인데, 그런 의미에서는 이런 타입의 성격은 인화에 힘쓸 필요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둘째로는 앞 타입의 정반대 성걱으로 협동정신이 강한 원만한 성격의 소유자 입니다.

대인관계나 조직 내에서 항상 필요한 사람으로 남과 협력할 줄 아는 스타일로 자기주장을 관철하려는 마음이 강하다보니 자연히 공공 심리에 따라 움직이면서도 항상 공사를 철저하게 분별하여 자기자신의 사리사욕은 털끝만큼도 챙기지 않는 청련하고 솔직 담백한 성격의 소유자 입니다.

 

따라서 때로는 너무 솔직하게 입바른 소리를 잘 하거나 윗사람에게 아부와 아양을 떨지 못하여 흠이 되기는 하나 허황한 생각이나 분수에 넘치는 생활을 하지 않는 깔끔한 성격으로 자기의 잘못은 자기가 책임지는 특성이 있고 또 자기 중심에 맞는 사람에게는 어떤 희생과 봉사를 아끼지 않고 잘 해주나 만약에 자기의 의견과 판단에 위배되는 사람에게는 인정사정 보지 않고 절교도 서슴치 않는 매서운 일면을 가지고 있는 것도 이 타입의 특성이라고 합니다.

 

한편으로 재물이나 금전에 관해서는 축재하기 보다는 쓰기가 바쁘고 타인을 동정하고 보살펴주는 것을 좋아하여 애경사에 적극적이고 가까운 친구나 동기등과 유대관계를 오랫동안 지속하며 협동성이 강한 좋은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런 원만형은 거의 드믈고  비견이라 하면 거의 모두가 첫번째에 속하는 타입일것이라고 합니다.

 

 

이 두가지 타입에서 어느쪽에 속하는 가 하는 것은 월지의 비견을 가지고 보는데 이때에는 사주에 비견이 왕하게 짜여져 있는 지와 약한지를 참고하며, 비견의 기운을 함부로 나타나지 않게 제어해 주는 관성이 있는 가와 비견의 기운을 슬기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잘 설기시켜주는 식상이 있는 가를 두루 살펴야 한다고 합니다.

 

비견이 왕하고 이를 극설하는 육신이 없으면 앞의 나쁜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만 사주가 조화를 잘 이루면 좋은 점으로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독립정신이나 분리, 의지가 투철하며 다른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맘대로 행동하거나 자기주장을 내세우려는 고집이 강하여 다른 사람에게 굽히지 않는 타입 입니다. 그로 인한 다른 사람과의 불화는 물론 쟁론을 일으키거나 비방을 받기가 십습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다른 사람에게 지배 당하기를 싫어하며 의지 하지 않으려는 성격으로 과감한 행동을 잘 취하는 결단력과 추진력 그리고 박력이 있습니다.

공사를 구분할줄 알고 뇌물을 바라지 않는 성격으로 청렴성은 강하나 바른말을 잘하거나 자기가 싫어하는 일은 절대 하지 않아 타인의 미움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엄과 자존심으로 뭉처있고 자기위주의 지배적인 스타일이라 부부간의 사이도 원만하지 않고 다투는 일이 많다고 하네요.

 

 

반응형